지원대상 대폭 확대, 소상공인 대환대출 3가지 주요 변경사항
✔️ 기업당 총 5천만 원
✔️ 10년간 지원(거치기간 없음, 원금 균등분할상환)
✔️ 연 4.5% 고정금리
지난 7월 3일, 정부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종합적인 대책을 발표했습니다. 이번 대책은 소상공인의 채무부담을 덜 수 있도록, 지원대상과 대환대상 채무를 확대한 내용인데요.
크게 3가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.
신용도, 대출시점, 대출유형이 완화되었습니다.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신용도 완화
기존에는 NCB 기준 신용점수 839점(구 4등급) 이하 중◦저신용 소상공인이 대상이었습니다.
그런데 이번엔 사각지대에 있던 신용점수 919점 (구 2등급) 이하 소상공인까지 대폭 완화되었습니다.
과거에는 4등급 수준 이하만 지원할 수 있었지만, 지금은 1등급 이하인 경우에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
2. 대출시점 완화
다음으로는 대출시점이 완화되었습니다.
기존에는 23년 8월 31일 이전에 실행한 대출까지만 지원하였으나, 지금은 24년 7월 3일 이전에 실행한 대출까지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.
약 1년을 확대하였습니다.
3. 대출유형 완화
사업자 대출 한정도 완화했습니다.
사업자대출 외에도 개인사업자가 사업을 위해 사용한 가계대출도 대환이 가능합니다.
즉, 대출을 받은 후 1년 반 동안 사업에 사용한 돈(원자재 구매, 공장 임대료, 직원 급여 등)을 증빙하면, 최대 1,000만원까지 대환할 수 있습니다.
단, 예전에 신용보증기금의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계대출을 갚은 소상공인은 그때 대출을 받은 같은 은행 지점에서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.
☑️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청방법
● 신청일
2024년 8월 13일 이후 ~ 예산 소진 시까지
● 신청방법
1) 온라인
소상공인 대환대출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누리집(https://ols.semas.or.kr)에서 온라인 신청할 수 있습니다.
2) 오프라인
전국 77개 소진공 지역센터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.
✔️ 기업당 총 5천만 원
✔️ 10년간 지원(거치기간 없음, 원금 균등분할상환)
✔️ 연 4.5% 고정금리
그러나 주의하세요!
예산이 소진되면 이 혜택을 더 이상 받을 수 없습니다. 지금 바로 신청하지 않으면 이 기회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.
이미 많은 소상공인이 신청하고 있는 만큼, 서둘러야 합니다.
아래에서 바로 신청해보세요.